바다버섯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들을 알아봅시다 본문

* 건강 정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들을 알아봅시다

바다버섯 2019. 9. 25. 10:56

안녕하세요 바다 버섯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갑상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겠습니다. 갑상선은 목의 중앙에서 기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선입니다. 정상적인 갑상선의 경우 육안으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갑상선에 문제가 발생되면 커지거나 단단해집니다. 이 작은 나비모양의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시켜 기초대사율을 조절하며 우리 몸의 생리적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합니다. 여기서 대사작용이란, 생물체와 환경 사이의 에너지 교환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평소에는 갑상선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지만,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생활 전반적인 면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갑상성과 관련된 질병은 현대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결절 등이 있고, 갑상선에 악성종양이 생긴다면 이를 갑상선암이라고 부릅니다. 오늘 살펴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이 관찰된다면 초기 치료가 가장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에 빠르게 진찰받기를 권유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갑상선의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먼저 갑상선관련 수술을 받거나 방사선 치료, 특정 약물치료로 인해 갑상선 기능 저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신체의 자가면역력이 심각하게 떨어지면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됩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는 제대로 이루어지나, 합성에 장애가 생기면 이 또한 갑상선 저하증의 원인이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또 다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는 철분의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면 적혈구의 생산도 줄어들기 때문에 갑상선 저하증을 앓는 분이라면 철분제를 필수적으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는 우리 몸에 있는 항바이러스성의 요오드가 결핍되면 신체 기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 요오드가 부족하게 되면 두통이 잦아지고 치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의 침투에 방어를 제대로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피지낭, 난소 낭종들이 발병될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1

호르몬의 역할중 대표적인 것이 체온조절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하는 우리 몸이 평균보다 낮은 체온을 지속한다면 갑상선 저하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시적으로 체온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에 3-5일 정도 측정해보았을 때 낮은 체온이 지속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체온 감소로 추위를 느끼고 피로감이 쉽게 회복되지 않으며 의욕이 떨어지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2

갑상선의 문제로 우리 몸 다양한 기관들에 에너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소화기관의 기능이 떨어져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식욕감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욕이 떨어진 것에 반해 체중은 증가하고 붓기가 지속됩니다. 또한 근육도 영향을 받아 몸이 뻐근하여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소리가 평소와 달리 걸걸해지고, 여성의 경우 월경주기가 틀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는 분들은 자신들의 증상이 스트레스나 단순 피로 누적으로 생각하여 진단 시기를 늦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의 이상신호가 자각할수 있을 만큼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