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버섯

생크림과 휘핑크림 차이점 ? 본문

* 생활 정보

생크림과 휘핑크림 차이점 ?

바다버섯 2020. 3. 20. 12:35

안녕하세요 바다 버섯입니다.여러분들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저는 중학생 때부터 베이킹을 참 좋아했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간단한 빵부터 쿠키, 케이크 등을 만들면서 스스로 즐거웠답니다. 물론 지금도 저의 취미 중 하나입니다. 친한 사람들의 생일이 돌아오면 케이크를 만들어서 선물하기도 하고 특별한 날에 직접 간식을 만들기도 합니다. 베이킹을 하다보면 궁금해지는 점들이 생깁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입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 - 크림

베이킹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생크림과 휘핑크림 앞에서 고민하게 됩니다.케이크를 만들고 크림을 올려야 하는데 생크림과 휘핑크림 중에서 뭘 사야 하지?하는 고민입니다. 마트에 가도 시중에 파는 유제품들이 요즘에는 다양하기 때문에 고민은 더 깊어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베이킹 초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에 대해 쉽게 알아봅시다. 먼저 크림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봅시다. 크림은 우리가 흔히 아는 우유에서 지방분을 따로 분리한 상태입니다. 액체인 우유에서 지방분을 따로 빼서 만들었기 때문에 질감이 걸쭉합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 생크림

생크림은 우유에서 뽑은 지방분을 일정량 이상 포함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말그대로 가공하지 않은 생 우유에서 순수하게 추출한 지방분이 18% 이상 함유되어 있다면 생크림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크림이라 하려면 무조건 우유 지방분 18% 이상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크림이라고 한다면 바로 생크림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생크림도 두 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유지방이 40-50%의 고지방 생크림은 과자를 만들거나 버터를 만들 때에 사용됩니다. 유지반이 20% 정도 들은 저지방 생크림이라면 커피에 넣어서 마실 때 사용합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 휘핑크림

휘핑크림은 베이킹에 주로 사용되는 크림입니다. 생크림에 설탕을 넣고 빠르게 휘핑하여 만들수있습니다. 질감이 단단하고 모양이 잘 흐트러지지 않아 케이크를 장식하기에 알맞습니다. 카페에서 프라푸치노를 시키거나 허니브레드를 먹을 때 위에 올려져 있는 크림이 바로 휘핑크림입니다. 요즘에는 시중에 다양한 시판 휘핑크림이 판매됩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생크림이 100% 우유를 이용해서 만들었다면, 시중에서 파는 휘핑크림은 우유로 만든 크림에 각종 첨가물을 넣은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휘핑하여 데코레이션 용으로 사용하려면 단단한 질감이 필요하기 때문에 휘핑크림에 산도 조절제, 유화제 같은 성분이 첨가됩니다. 묽은 생크림을 휘핑해서 베이킹에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 – 동물성 휘핑크림

종합해보면 생크림은 우유의 지방으로만 만들었기 때문에 맛과 향이 진합니다. 하지만 질감이 묽고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이를 보완 하기위해 요즘에는 첨가물이 들어간 휘핑크림이 다양하게 판매됩니다. 휘핑크림은 풍미는 떨어지지만 질감이 단단하고 유통기한이 깁니다. 베이킹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동물성 휘핑크림은 생크림처럼 우유에서 얻은 지방분으로 만든 크림에 첨가물을 넣은 형태입니다. 식물성 휘핑크림보다 비교적 풍미가 높습니다. 풍미 = 생크림 > 동물성 휘핑크림 > 식물성 휘핑크림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 식물성 휘핑크림

식물성 휘핑크림은 이름 그대로 식물성 기름을 이용하여 만든 휘핑크림입니다. 우유에서 만들어진 생크림이 아니라 식물성 기름을 이용했기 때문에 우유의 맛과 풍미는 미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가장 긴 편이고 가격 또한 저렴합니다. 소소하지만 베이킹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궁금해할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을 설명해보았습니다. 헷갈렸던 부분이 해소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 설명 마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