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버섯

바닐라 익스트랙 대신 바닐라 오일 가능? 본문

* 생활 정보

바닐라 익스트랙 대신 바닐라 오일 가능?

바다버섯 2020. 5. 14. 14:13

안녕하세요 바다 버섯입니다. 여러분들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저는 글에서도 몇 번 말씀드렸듯 베이킹이 취미입니다. 중학생 때 처음 해본 베이킹이 지금까지도 저의 취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베이킹은 하면할수록 궁금한 것, 모르는 것들이 생깁니다. 크림류의 차이부터 재료들의 방대함, 다양한 베이킹 스킬 등 끝이 없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저처럼 집에서 홈베이킹을 하는 분들이 궁금해할 부분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바닐라 익스트랙과 바닐라 오일의 차이점입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대신 바닐라 오일 가능?

홈베이킹을 하다보면 바닐라와 관련된 재료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바닐라 오일, 바닐라 에센스, 바닐라 빈 등등 이름은 비슷한데 차이점이 궁금해집니다. 먼저 가장 많이 쓰는 바닐라 익스트랙입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Vanilla Extract)은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 바닐라에서 추출한 용액입니다. 바닐라 익스트랙과 바닐라 추출물은 같은 말이죠.. 바닐라 익스트랙은 신선한 바닐라 빈을 도수 높은 알코올에 담가서 바닐라 용액을 추출합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대신 바닐라 오일 가능?

베이킹을 자주 하신다면, 바닐라 익스트랙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바닐라 익스트랙을 만들때는 바닐라 빈 최소 6줄 이상, 35도 이상의 도수높은 알코올이 필요합니다. 술은 보드카를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로 바닐라빈을 세척하지 않고 가운데를 갈라 쥽니다.. 열탕 처리한 유리병에 알코올을 붇고 바닐라빈을 담가줍니다.. 이렇게 만든 바닐라 익스트랙은 다양한 반죽에 사용되며 밀가루 잡내, 바닐라 향 첨가 등의 역할을 합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or 바닐라 오일

바닐라 오일은 이름 그대로 바닐라빈을 오일에 담가 숙성시킨 것입니다. 바닐라 익스트랙이 알코올에 바닐라를 숙성한 것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베이킹에서는 바닐라 오일보다 바닐라 익스트랙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바닐라 익스트랙의 맛과 향이 훨씬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바닐라 오일은 인공적인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or 바닐라 에센스

바닐라 에센스의 정확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느 기업에서는 자사의 바닐라 에센스를 바닐라 익스트랙과 같은 상품이라고 마케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닐라 익스트랙과 바닐라 에센으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바닐라 익스트랙은 천연재료로 만들어지는 반면에 바닐라 에센스는 인공물질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바닐라 에센스에는 합성 바닐린이 첨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첨가물, 인공 색소 등이 첨가되지 않았는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or 바닐라 오일 or 바닐라 파우더

바닐라 파우더는 간단한 개념의 재료입니다. 바닐라 빈을 건조해서 가루 낸 것이 바닐라 파우더입니다. 색은 바닐라 빈처럼 짙은 갈색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바닐라 파우더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좋은 건 천연 바닐라빈을 사용하여 만든 바닐라 파우더입니다. 천연 바닐라빈이 아니라 인공합성물질, 합성바닐린, 전분 등을 사용하여 바닐라 파우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바닐라향 파우더, 바닐라향 가루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바닐라 파우더가 백색이라면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 바닐라 익스트랙, 바닐라 오일, 바닐라 파우더 정리 마칩니다.

 

Comments